2019년을 돌아보며

2019. 12. 28. 22:58IT/Retrospective

들어가며

2019년 마지막 주말이다. 2020년이 오기 전에 간단하게 지난 1년을 돌아보고자 한다.

한라산 등반

자세한 글은 아래를 참고..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이벤트로서는 정말 적격이었다고 생각한다.

관련 블로그 글

 

2019년 신정 맞이 한라산 등반기

들어가며 벌써 2020년 1월 1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저는 2019년 신정 한라산 등반기를 쓰고 있구요. 예전부터 이 기록은 꼭 남겨야겠다고 생각했는데 미루고 미루다가 결국 그 다음 신정이 다가올 때에나 글을..

seolin.tistory.com

첫 면접, 그리고 탈락

학교 선배가 추천해줘서 볼 수 있었던 면접. 지원했던 기업은 나름 대기업 계열사? (확실하지 않음)였고, 해당 업계에서 1위이기도 했다. "구인이 8개월째 안 되고 있다"면서 나한테 제의가 들어온 것인데, 내 취준 생활에 예상하지 않았던 일이었지만, 거절할 이유도 없어서 승낙했다.

코딩 테스트는 너무 쉽게 나왔다. 수업을 꾸준히 들은 컴공 1학년한테 던져줘도 풀 수 있을 정도로. 그 때 '아, 신입이라 애초에 기대치가 별로 안 높나 보네' 싶었다. 이 때까지만 하더라도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어서 '하 벌써 입사해버리면 어떡하지? 놀고 싶은게 너무 많은데...' 이러면서 김칫국에 밥까지 잘 말아 마시고 있었다.

하지만 대망의 면접 때 털리고 떨어졌다. 전반적인 이유는.. 경험이 없어서였던 것 같다. 면접 스타일이 나랑 잘 안 맞는다고도 느꼈고. 뭔가 질문하는 쪽에서는 바라는 답이 따로 있는 것 같은데, 질문 의도를 내가 모르겠어서 제대로 답변 못한 경우도 많았고. 지금까지 본 3번의 면접 중에, 이 면접이 가장 최초였고, 가장 기분 나쁜 면접으로 기억에 남았다.

이게 그 마X노기 누적레벨인가 그거냐?

하지만 떨어진 것이 나 자신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오히려 '그래도 해 볼만 하네, 진즉에 취직 준비 시작할 걸' 이라는 생각이 들면서, 그 전까지 아무 생각 없이 살던 상태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포트폴리오 정비도 이 때부터 시작했다.

주차 사고, 불효자는 웁니다

더 이상 학교에 있을 이유가 없었기에, 서울에 계속 남아있을 지 고민이 되었다. 월세는 결국 다 부모님 지갑에서 나가고 있었으니.. 고민하다 주거비라도 줄이자는 생각으로 조금 더 싼 곳(미니텔)을 찾아서 이사했다. 화장실, 샤워실도 공용이고, 온수가 나오는 시간마저 정해진, 그야말로 제 2의 군대였지만 나같은 배부른 백수놈이 정신 차리기엔 적당한 곳이라 생각했다.

이사를 쏘카로 했다. 옮기는 데는 성공했지만, 다 끝나고 다시 주차장에 반납할 때 트렁크를 찌그러뜨렸다.

몇 만원짜리 이사비 아끼겠다고 30만원을 더 냈다

면접 탈락에 이은 악재였기에 이 당시 멘탈이 온전하지 못 했다. 한라산 등반이 좋은 신호탄이 될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액땜의 시작이었던 건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노마드 코더 해커하우스 참가

이 사건(?)을 기점으로 멘탈 그래프는 상승세를 탔다.

당시 노마드 코더에서 홍보하던 해커하우스 이미지

100명이 넘는 지원자 중에서 9명을 뽑았는데, 그게 내가 됐다. 나중에 린님이 말해주기를, 지원 멘트가 너무 웃겨서 인상 깊었다고.

해커 하우스를 하면서 여러가지를 많이 얻어갔다. 첫 째로는 커뮤니티의 위력을 실감하게 되었고, 둘 째로는 여러 분야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내가 앞으로 나아갈 원동력을 얻었다. 건님을 만난 것도 이 해커하우스가 계기였고, 이후로도 우리는 서로 취준활동에 여러 영향을 주고 받았다.

관련 블로그 글

 

노마드코더 해커하우스 체험기-0

이 글은… 다음과 같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디지털 노마딩이 무엇인지, 혹은 디지털 노마딩 체험 후기가 어떠한지 궁금하신 분들 노마드 코더의 해커하우스의 내용이 어떠한지 궁금하신 분들 베트남 호이안에 관한..

seolin.tistory.com

 

라인 인턴십 시작

2019년 상반기에만 딱 하고 그대로 사라져버린 주 3일 인턴십... (눈물)

큰 기대 않고 지원했던 라인 인턴십이 통과되었다. 이미 한 번 면접에서 떨어져 본 경험도 있고, 스스로의 자질에 대해 확신도 없었기도 했으며, 무엇보다 기대 후에 다가오는 실망감이 나에겐 너무 아프기에 할 수 있는 최대로 멘탈을 눌러놓고 있었다. 그랬는데 코딩 테스트가 통과되고, 오프라인 테스트가 통과되고, 면접까지 내 앞에 다가오니 사람이 어떻게 기대를 안 할 수 있을까. 발표일, 내가 불합격하는 꿈을 꾸고 새벽에 눈을 떴을 때의 그 감각은 아직도 잊히지 않는다.

돌이켜 봤을 때, 인턴십은 올해 있었던 타임라인 중 가장 비중이 크다. 첫 사회 생활과 첫 경제 생활을 여기에서 시작했고, 실무 환경 속에서 프로젝트 진행을 해봤다. 이 과정 속에서 여러가지를 배웠다.

좋은 동기들과 멘토님을 만났다. 특히 멘토님이 멘티들을 잘 성장시키기 위해 성심성의를 다 하고 있으시단 걸 많이 느꼈다. 단순히 개발 능력의 성장 외적으로도 많은 것들을 배웠다.

무엇보다 이 당시는 반쪽짜리 직장인이니 책임질 게 없던 시절이라 상대적으로 마음이 가볍기도 했다. (정사원 채용 여부를 신경쓰는 데 들어가는 스트레스는... 음.. 이하생략)

지금은 부서가 바뀌기도 했고, 실제 업무를 맡는 것이기도 하니 이 시절에 비해 어깨가 무거워진 감이 있다.

관련 블로그 글

 

2019년 상반기 라인 인턴 지원후기

들어가며 이 글은 2019년 상반기 주 3일 채용연계형 인턴에 지원하고, 1차 면접에 합격하기까지의 과정을 기록한 글입니다. 제가 설명충인 관계로 자전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인턴 선발 과정에 대한..

seolin.tistory.com

 

라인 주3일 채용 연계형 인턴십을 끝내며

들어가기 전에 이 글은 2019년 상반기에 LINE에서 진행했던 주 3일 채용 연계형 SW개발 인턴에 참가한 후기를 작성한 글입니다. 본문에 앞서 정보가 급하신 분들을 위해 미리 요약하겠습니다. 인턴십 종료 후, 저..

seolin.tistory.com

네이버 캠퍼스 핵데이 참가

복을 받았다 생각했다. 라인 인턴십 중에 네이버 해커톤까지 참가하게 되다니. 대학생 신분으로 코딩 관련된 대회에 참가하는 것에 로망이 있었는데, 이렇게 스무스하게 내 삶에 들어올 줄은 미처 몰랐다.

내 팀의 참가자들은 사실 전부 어느정도 정파(?)에서 벗어난 사파였다. 세 명 중 둘은 그냥 문과였고, 한 명은 건님이지만.. 본인 증언으로 전공 수업을 게을리 들어 CS 지식이 모자라다 했으니.. 뭐라고 해야하나, "항상 우수한 성적으로 교수님께 총애(?)도 받고, 해커톤도 꾸준히 참가하는 컴공 모범생"은 또 아니었다. 대신 출중한 개인 프로젝트들이 있었고, 커뮤니티 활동이 꾸준하며 IT 신기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는 높았으니 나름 사파(?) 중의 슈퍼루키라고 보면 되지 않을까 싶다. 각자의 특이한 스토리들이 우리가 선발되게 하는 데 일조를 했을까? 추측만 해볼 뿐이다.

종합적인 평가는 즐거움 반, 아쉬움 반이다. 아쉬움은 Spring Boot 활용이 미숙한 나 자신에게서 온 것이 대부분이다. 특히 어느 정도 사용법을 익히게 된 지금 시점에서 회고하면 더더욱 그렇다. 차라리 노드로 할 걸, 노드로 할 걸... 흑흑

과거의 자신에게 '제발 널 믿지 마!!!'를 외치는 모습의 상상도.png

하지만 핵데이 활동 자체는 정말 재미있었다. 제한된 시간 내에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하나 둘 씩 프로젝트를 완성해가는 모습이 좋았다. 남는 시간엔 네이버 커넥트 원 건물도 돌아보면서 놀고.. 기대치보단 낮긴 했으나, 어찌되었건 결과물은 완성되었고. (완성 못하는 팀들도 더러 있다고 한다.) 이제 다시 참가를 못 한다는 게 아쉬울 뿐이다.

관련 블로그 글

 

2019 네이버 캠퍼스 핵데이 서머 참가 후기

들어가며 이 글은 2019 NAVER CAMPUS HACKDAY SUMMER에 참가한 후기를 작성한 글입니다. 해커톤으로 신입을 받는 기업이 있다?! 뿌슝빠슝 올해 2월에 있던 노마드코더 해커하우스에 참가했을 때의 일이다. 네이버..

seolin.tistory.com

라인 입사

우여곡절 끝에 정사원 채용이 되었다. 이 때도 인턴십 못지 않은 피 말리는 경험들을 했는데, 어쨌건 결과는 좋게 나왔으니 마음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었다.

감상평

여전히 나 스스로에 대한 평가는 '운이 좋았다'이다. 비유하자면 전산 오류같은 착오로 명문귀족학교에 입학한 가녀리고 가난한 여주인공같은..

??? : 그게 뭔데 쉽덕아

그러니 더더욱 앞으로의 행보를 잘 결정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n년 후의 회고에서 나를 평가할 때 '진짜 그냥 운이 좋았던 놈이네'로 평가하게 될 지 어떨지는 나 하기에 달려있을 테니.

JAVA에 대한 고찰

node.js, 파이썬에서 자바로 주력언어를 바꾸고 나니 초반에는 잔고생을 좀 했다. 사실 지금도 하고 있다. 앞으로도 하겠지...

예전에는 '자바 싫어하세요?' 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많이 거친 말을 하고 다녔으나, 지금은 특정 언어에 대한 비방은 안 하고 싶다. 각 언어는 특징이 있을 뿐, 우위는 없으며, 프로그래머의 모든 니즈를 만족하는 언어는 존재할 수도 없고, 언어의 완성도가 실제 인기를 보장하지도 않는다. 따라서 어떤 언어는 품격이 낮고, 어떤 언어는 완벽하다고 평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 써놓고 보면 지극히 자명한 진리지만, 가끔 이 사실을 잊는 사람들 때문에 커뮤니티 상에서 대규모 전쟁이 일어나곤 한다. 내가 그런 사람이 되고 싶진 않다.

어차피 다 C가 똑같이 키운 제자들이다.

현재는 자바의 융통성 없음에 짜증을 내다가도, 그 깐깐함에서 오는 무수한 이점들에 편안함을 느끼고. 스프링이 주는 편의성에 감탄하다가도, 그 추상성 때문에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안 보이는 상황에 직면할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애증의 관계로 품고 있다. 이러지 않는 언어와 프레임워크가 있을까? 다 똑같을 것이다.

본격 라인 스티커 작가 데뷔(?)

라인에 스티커(카톡으로 치면 이모티콘에 해당)를 냈다. 한국에서 라인 쓰는 사람은 일본인 친구 있는 사람 제하고는 전부 다 라인 사원들이지만... 입사 동기들끼리 쓰면 좋을 것 같아서 만들었다. 들어와보니 라인 직원들이 스티커를 내는 경우는 흔하고, 심지어 본인들이 직접 그려서 내보도록 장려하는 챌린지도 있었다. 나는 챌린지에 참여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들만의 스티커가 생기는 것도 꽤 재미있을 것 같아 짬짬이 아이패드로 그렸다.

물론 동기들과 나 빼고는 아무도 안 샀으므로 수익은 처참하지만, 대신 동기들과의 대화는 더 재미있어진 것 같다. 내년엔 2를 내볼 생각이다.

안녕, 2019년

시간 중에 소중하지 않은 시간이 어디 있겠냐마는, 2019년은 그래도 기억 속에 오래 남을 것같다. 수험생 -> 대학생 -> 군인 -> 복학생의 단계를 지나 드디어 페이즈 2인 사회생활에 입성한 셈이니.

전체적인 평가를 내리자면, 상반기는 정말 재미있는 사건의 연속이었지만, 입사한 하반기부터는 큰 이벤트는 거의 없었다. 인생에 새로운 자극만을 찾는 태도는 지양해야겠지만, 또 짧은 인생을 최대한 유의미하게 보내는 것도 나름 인간의 소명 아닐까. 앞으로는 내 인생에 유의미한 이벤트를 많이 일으킬 수 있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