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단어 암기장 엑셀파일

2018. 7. 17. 22:08IT

티스토리도 가면 갈수록 등신이 되어가는 느낌이 듭니다. 파일 업로드 창에서 크롬이 다 꺼져버리다니..


여하튼 소개하겠습니다.



1. 제품(?) 소개


일단어 암기장입니다. 상용 일단어 같은게 들어있는 게 아니고, 여러분이 직접 외우고 싶은 일본어 단어들을 입력하고, 순서를 섞고 일부 값들을 가린 다음, 출력하거나 머릿 속으로 스스로 단어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2. 제작 계기


제 주전공이 일본어학이므로, 전공 시험을 볼 때 일본어 단어들을 필수적으로 외워야만 했습니다. 처음엔 노트에 단어들을 옮겨적고 자 같은 걸로 가리면서 암기했었는데, 이게 단어의 순서를 똑같게 하여 외우게 되다보니 어떤 단어를 콕 집어 꺼냈을 때, 쉽게 뜻을 떠올리지 못하는 현상들이 생겼었습니다. 맥락에 의존해서 암기를 하다보니 생긴 현상이었고, 이게 문제사항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랜덤으로 순서를 섞어주고, 가리는 것 까지 해주는 프로그램을 찾았는데, 웹 서핑을 하다보니 영단어를 가지고 똑같이 할 수 있는 엑셀 파일을 찾았습니다. 문제는, 일본어는 한자표기, 후리가나, 뜻 세가지를 전부 외워야만 했었고, 영단어는 오직 단어와 뜻만 있었단 점이죠. 그래서 VBA를 뜯어서 일부 내용을 수정해서 전공 시험 준비에 써먹었었습니다. 이 때가 13년도였는데, 지금은 이 원본 파일이 어디에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3. 사용 방법


zip 파일 안에 이미지 파일로 들어있습니다.




4. 다운로드


japanese_vocab.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