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ONA Clock - 이달의소녀 화면보호기

2018. 6. 27. 06:43Music/LOONA

예전에 유니클록이라는 시계 앱이 있었습니다. 유니클로에서 만들었고, 5초 간격으로 시간과 짤막한 클립영상을 번갈아 보여주는 특징이 있었죠. 한 때는 유행을 타서 블로거들이 자기 블로그 꾸미는 악세사리로도 썼었고, 화면보호기로도 썼다고 하더군요.


제가 이달의 소녀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디지페디의 영향이 큽니다. 뮤비 하나하나에 영상미가 가득 차 있어서 항상 다음 뮤비를 기대하게 되는 마력이 있었죠.


특히 그 중에서도 오드 아이 써클을 제일 좋아하는데, 종강하고 나서 뭘 만들어볼까 고민하다가 이달의 소녀 뮤비와 유니클록을 결합해보면 재미있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LOONA Clock 시연 영상. 10초동안은 시계가 표시되고, 그 이후엔 10초짜리 클립 영상이 재생됩니다. 클립 영상이 끝나면 다시 시계로 돌아갑니다.


이 화면보호기에서 쓰인 클립은 각각 Eclipse, Singing in the rain, Love Cherry Motion, Girl Front, LOONATIC, Sweet Crazy Love에서 가져왔습니다. 클립 수는 합쳐보니 72개가 나왔네요.


유니클록은 플래시를 이용해서 만들어 졌었는데, 플래시가 사장되어가는 추세이기도 하고, 액션스크립트를 다뤄본 적이 없기도 하고 해서 LOONA Clock은 최근에 배운 자바 FX로 만들어 봤습니다.


옛날에나 화면 보호기 썼지 지금은 모니터 절전모드가 일상화된 시대에서, 막상 화면 보호기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검색해보니 생각보다 레퍼런스가 별로 없더군요. 그래도 어떻게 주섬주섬 정보를 긁어모아 만드는 데에는 성공했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되면 자바 FX로 어떻게 화면 보호기를 만들 수 있는지 대해서 좀 써보려고 합니다.


배포는.. 일단 이게 제 컴퓨터에만 최적화되어서 만들어져 있어서 다른 사람 컴퓨터에서 어떻게 돌아갈지 아직 확신이 없고, 뮤비 저작권은 괜찮은 건가도 싶어서 일단은 보류합니다.